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CONTACT US

학회소식

Home > 학회소식 > 책 소개

책 소개


수정   삭제   답글   목록
윤종빈·박지영 외 저, 한국의 민주주의 어디로 가고 있는가
글쓴이: 관리자
조회: 272
등록시간: 2018-02-06 10:14:42

이름: 윤종빈·박지영 외

소속: 명지대학교

​책제목: 한국의 민주주의 어디로 가고 있는가

대의민주주의가 약화되고 있다는 위기감이 확산된 가운데 한국 민주주의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정치참여와 통합의 정치를 모색하고자 명지대학교 미래정치연구소가 한국의 민주주의 어디로 가고 있는가: 정치참여와 통합의 정치모색(윤종빈·박지영 외, 푸른길)을 출판하였다. 이 책은 한국 유권자의 정치참여를 제고하는 요인으로서 정당과 사회적 자본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으며, 대의민주주의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유권자의 상시적인 감시와 견제 그리고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그동안 시민-정당 간의 연계 활동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민주주의 수준이 높은 서구의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대부분으로, 국내에서 사회·정치적으로 이슈가 된 문제들을 국민의 참여 관점에서 살펴본 연구는 많지 않았다. 정당의 명칭, 사회재난, 사회적 자본, 정치의식, 투표참여, 정치 효능감, SNS, 시민의 감정, 촛불집회, 부패 스캔들에 이르기까지 이미 잘 알려진 현상에 대한 학술적 분석 결과들은 우리에게 흥미로운 시사점을 준다.

이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제1부에서는 정당과 정치참여를 주제로 다양한 국내 문제 속에서 정당의 역할을 살펴보고, 2부에서는 정치참여의 중요성을 사회적 자본과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제3부에서는 감정과 정치참여라는 주제로 정치적 사건에 대한 시민들의 서로 다른 인식이 가져온 다양한 정치참여 방식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을 둘러싸고 한국 사회에서 펼쳐진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한국의 민주주의는 새로운 전환의 길목에 서게 되었다. 한국 민주주의의 성공적인 전환을 이루어 내기 위하여 한국의 정당정치와 민주주의가 앞으로 나아갈 정치개혁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12인의 정치학자가 참여한 한국의 민주주의 어디로 가고 있는가: 정치참여와 통합의 정치모색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정치현실과 미래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름
비밀번호
수정   삭제   답글   목록
다음글 : 윤종빈·정회옥 외 저, 정치현장에서 진단하는 한국 정당과 민주주의
이전글 : 최민자(성신여대), 빅 히스토리: 생명의 거대사, 빅뱅에서 현재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