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CONTACT US

학회소식

Home > 학회소식 > 책 소개

책 소개


수정   삭제   답글   목록
한국정치학회 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정치학자들의 관찰
글쓴이: 관리자
조회: 61
등록시간: 2018-12-06 19:02:43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그리고 주민자치는 시대적 흐름이자 국가운영의 좌표로 설정되고 있다. 중앙과 지방 간의 분권과 균형발전, 정부와 주민 간의 자치와 협치(協治) 문제를 민주적 원칙하에 재구성하는 것은 정치학 본연의 관심사다. 특히 1995년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한 이후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으나, 이에 대한 정치학계의 관심과 연구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때에 출간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정치학자들의 관찰은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정치적 동학에 초점을 둔 정치학자들의 관찰과 분석의 결과다.

한국정치학회는 2018 ‘지방분권, 균형발전, 주민자치 그리고 선거지역순회 세미나를 기획하여 인천·경기 지역을 작으로 전주, 대전, 대구, 부산, 강릉, 광주에서 연속으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또한,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후원을 받아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및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제도와 거버넌스에 대한 연구 과제를 진행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지방순회 세미나와 균형발전위원회의 연구 과제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 책은 크게 이론적 논의와 지역사례의 경험적 고찰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부에서는 지방분권에 대한 이론적이고 개념적인 시각을 제시하였다. 2부에서는 각 지역의 대표 정치학자가 참가하여 각 지역의 지방분권 및 균형발전 현황에 관한 사례연구를 함께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에 관한 정치학의 이론적 연구일 뿐 아니라 각 지역의 생생한 목소리를 종합하였다는 점에서 그동안의 여러 연구들과는 차별점이 존재한다.

이 책이 지방분권·주민자치·균형발전에 대한 정치학적 논의를 심화하고 우리 학계의 다양한 논의를 모아 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분권과 자치 그리고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로드맵과 제도·정책·전략을 마련하고 풀뿌리 민주주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기 위한 좋은 토론과 미래지향적 결론을 도출하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http://www.purungil.co.kr/books/books_show.php?seq=491&mode=new&category_seq=&class1=&keyword=&page=1 

첨부파일 : 책표지.jpg
이름
비밀번호
수정   삭제   답글   목록
다음글 : 엄기홍 저, 정치학 연구방법론으로의 초대 Stata로 따라하기
이전글 : 정기웅 저. 『스포츠 외교의 신화: 성공과 실패 그리고 그 밖의 이야기들』. 서울: 박영사,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