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CONTACT US

학회소식

Home > 학회소식 > 책 소개

책 소개


수정   삭제   답글   목록
이태동, 백우열, 최선 편저. 정치외교학과 진로개발: 정치학해서 뭐먹고 살래?
글쓴이: 관리자
조회: 122
등록시간: 2019-09-03 10:36:42

이태동, 백우열, 최 선. 2019. 정치외교학과 진로개발: 정치학해서 뭐 해먹고 살래? 연세대학교 정치학과 BK 21 플러스사업단.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어떤 진로를 개발하고 어떤 직업을 가질 수 있을까? 정치외교학은 세상의 변화와 더불어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얻는가를 깊이 있게 연구하는 학문이다. 세계적, 국가적, 지역적으로 사회, 경제, 정치와 기술이 어떻게 변화하는가, 그 과정에서 사람과 조직, 제도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진화하는가에 대한 통찰력은 정치외교학과 졸업생이 진로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강점일 것이다.

  정치외교학을 전공한 사람들이 정치인이나 외교관이 될 것이라는 것은 좁은 생각이다. 폭넓은 능력을 가진 정치외교학도들은 학계, 정치, 외교, 법조, 기업, 언론, 시민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정치외교학과의 진로를 소개하는 이 책은 진로탐색 방법에서 시작하여 학계, 연구원, 국회정치, 지방정치, 외교, 법조, 행정공무, 공기업, 사기업, 언론, 시민사회 분야의 총 11가지의 진로를 담고 있다.

  이 책은 정치외교학과 및 유사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 또는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정치외교학과의 진로에 대해 소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이는 20182학기 연세대학교 정치학과 대학원에서 BK 플러스 사업의 일환으로 개설된 정치학과 진로개발수업의 결과물이다. 실제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고 있는 대학원생들의 고민과 노력이 담겨 있어 독자들에게 더욱 생생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의 첫 장은 정치외교학과의 진로탐색과 관련하여 직업탐색, 직무, 면접 등을 다룬다. 이어지는 장들에서는 11가지 각각의 진로에 관해 직무에 대한 설명, 장단점, 처우와 근무환경, 현직자와의 대화 등이 담겨있다. 이를 통해서 많은 정치외교학도들이 나아가는 진로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는 학생들에게 가장 근본적으로 자신의 미래 진로에 대한 파악과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저자들의 고민과 글들이 독자들이 정치외교학도의 진로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는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 

첨부파일 : 20190903_103731.png
이름
비밀번호
수정   삭제   답글   목록
다음글 : 인도 대면설문조사 결과 자료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전글 : 강우진 저. 박정희 노스탤지어와 한국 민주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