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CONTACT US

학회소식

Home > 학회소식 > 책 소개

책 소개


수정   삭제   답글   목록
조기숙 지음, '한국 선거 예측가능한가'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글쓴이: 관리자
조회: 81
등록시간: 2020-03-20 12:41:21

 

 

정확한 선거 예측이 세상을 변화시킨다.

과학적인 선거예측모형의 제시에서 2020년 총선 예측까지 조기숙 교수의 선거 연구와 날카로운 선거 분석을 집대성하다.

 

정치학이 과학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회의는 여전히 있지만 선거만큼 통계로 설명하고 예측하고 이에 따라 이길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는 분야도 흔치 않다. 미국은 물론 우리 학계에서도 가장 고도화된 수학과 통계학적 방법론을 사용하는 분야는 단연코 선거 연구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늘 선거가 끝나면 예측을 뒤엎고 어느 당이 승리를 했다는 말이 나온다. 학문적으로 습득한 이론이 현실 세계에 적용되지 않는다면, 그래서 선거 결과를 설명하고 예측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사용할 수 없다면 그건 죽은 이론일 뿐이다. 선거 이론의 우수성은 선거 결과를 얼마나 정확히 예측하느냐에 따라 평가된다.

이 책은 오랜 세월 선거 연구에 천착해온 조기숙 교수가 보다 정확한 선거 예측을 위해 다듬어온 선거예측모형과 그것의 적용 결과를 집대성한 책이다. 저자의 선거예측모형은 합리적 유권자 가정에 기초한 연역적 모형에 정당 재편성 이론을 결합한 것을 기본 토대로 하여 이후 선거에 대한 경험적 연구 결과가 더해져 지속적으로 발전되었다. 한국에서는 생소하던 정당 일체감요소, 거기서 변형 발전시킨 정당 지지요소를 활용하여, 선거예측모형의 주요 구성 요소인 선거 구도’, ‘인물’, ‘선거 전략을 정리해내고, 그에 부가되는 요소들을 정교하게 발전시켜 선거예측모형을 개발했다. 또한 이러한 선거예측모형을 통해 2002년 대선, 2007년 대선, 2012년 총선 등의 결과를 세밀하게 분석하고, 200016대 총선부터 201620대 총선까지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시하여, 실제 선거 결과와 비교 분석해본다. 아울러 저자는 한국의 선거나 정치 역사에서 정당 체계가 중요함을 강조하며, 한국 정당 체계의 변화와 미래를 함께 살펴본다.

이 책은 선거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 결과뿐 아니라 정치 논평가로서 활동해온 저자의 날카롭고 명쾌한 선거 분석과 예측 또한 담고 있다. 세간의 예측과 달랐던 역대 선거에 대한 필자의 예측(1), 한국 정당 체계의 미래에 대한 전망(9), 특히 2020년 총선에 대한 예측(10)까지 일반 독자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시종일관 정치학은 과학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선거 예측의 과학적 모형은 선거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고, 이런 연구는 정치권이 국민이나 지지자가 원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선거 전략을 세우도록 하고, 다시 그것은 다음 선거에서 표로 보상받게 된다. 이런 사회적 학습이 선순환을 이루면 국민을 보다 잘 대변하는 민주 정부를 만드는 데 기여하게 되고, 민주 정치는 보다 성숙해질 것이라는 것이 저자의 믿음이자 바람이다. 이 책이 한국의 민주주의가 더욱 발전하고 성숙하는 데 작은 기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첨부파일 : 보도자료_9791158903572_한국_선거_예측가능한가 (1).hwp   |  image_9791158903572_한국_선거_예측가능한가_고해상도.jpg
이름
비밀번호
수정   삭제   답글   목록
다음글 : 로라 니에크 저 / 김태현 역, ', '신외교정책론 이론과 사례' (모음북스)
이전글 : 김영래 저, '제4의 물결과 한국정치의 과제'(박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