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CONTACT US

학회소개

Home > 학회소개 > 연혁

연혁

설립취지

한국정치학회는 정치학 및 사회학, 행정학 등 관련 학문분야의 학술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설립된 순수학술단체이다. 본 학회는 이와 같은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 학술회의 및 워크샵, 출판활동에 주력해 왔으며 본회와 목적을 같이하는 국내외 단체와의 교류,협력을 추진하여 왔다. 이러한 제반 활동을 통해 본 학회는 국가와 사회의 발전은 물론 인류의 복지와 세계평화의 증진을 위해 기여하고 있다.

주요업무

본 학회는 1953년 10월 18일 창설된 이래 2016년 현재 국내외 교수, 학자, 대학 및 연구기관 등으로 구성된 2,200여명의 회원을 포용하는 국내 최대의 순수학술단체로 성장하였다(2016년 현재 대학과 연구소에 재직중인 1,932명 정회원, 준회원 123명, 특별회원 29명, 기관회원 39개).

본 학회는 1995년 1월, 여야 정당의 승인과 함께 국회에 사단법인체로 등록되어 그 위상이 대내외적으로 크게 높아졌다. 국회가 국민의 의사를 대변하는 국가의 중추기관인 만큼 학회의 독자성 확보는 물론 대외활동을 하는데 보다 큰 공신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연혁

본 학회는 1959년에 『한국정치학회보』 를 창간하여 현재 연 6회(국문 4회, 영문 2회)를 발간하고 있으며, 또한 한국정치학회소식지를 1969년 발간한 이래 현재 년 4회 이상 발간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내 및 국제학술회의를 수시로 개최하는 한편 연구단행본 발간 등을 통하여 정치학 및 관련 학문분야의 학문적 발전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최근 들어 학술활동을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정치학 분야별 학회나 연구회 등을 연구협력단체로 연계하여 이러한 단체들이 학회 학술활동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미국·일본·중국·러시아·태국 등과 학술교류협정을 맺어 학술교류를 활성화하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